3/12 [기자회견] 포스코 특별근로감독 촉구

3/12 [기자회견] 포스코 특별근로감독 촉구

 

포스코 특별근로감독 촉구 1

 

포스코 특별근로감독 촉구 2

 

무서워서 못살겠다

포스코건설 특별근로감독 촉구 기자회견

2일 해운대 LCT 추락사, 7일 송도 펌프카 전복사... 하루 1명 사망꼴

하면 산재, 결국은 인재’...포스코 전현장 특별근로감독 촉구

반복되는 산재 ... 포스코가 책임지고 건설노동자 생계대책 마련해야

 

 

일시 : 2018312() 오전 1030

장소 : 국회 정론관

주최 : 민주노총 전국건설노동조합

이정미 의원실

 

취지 :

- 32일 해운대 LCT 현장 4명의 사망 사고가 발생함. 이어 37일 인천 송도 포스코 센토피아 현장 펌프카 타설 중 아웃트리거 지반 침하로 전도사고가 발생해 타설 작업중이던 건설노동자 1명이 사망하고, 1명이 재해를 입었음. 인천 송도 현장에서는 지난 1월에도 1명의 사망사고가 발생한 바 있음.

- 일주일간 부산과 인천에서 6명의 사상자가 발생한만큼 포스코 전체 현장에 대한 노동부의 특별근로감독이 필요함. 또한, 건설노동자들은 특별근로감독이 수박 겉핥기식으로 진행되지 않도록 노동자들의 의견이 반영되도록 할 것을 요구하고 있음.

- 포스코 건설현장 체불 문제도 발생하고 있음. 여수 크레인 노동자들은 2016년 일한 돈을 아직도 지급받지 못하고 있음.

- 하면 산업재해, ‘하면 체불이 발생하는 포스코 건설을 향해 건설노동자들은 이번 기자회견을 통해 포스코 전체 현장 노동부 특별근로감독 휴업수당 지급 체불 해결 등을 촉구할 것임.

순서 :

여는 발언 - 이정미 의원

기조 발언 - 건설노조 부위원장(토목건축분과위원장) 이영철

현장 발언 - 건설노조 부산울산경남건설지부 조합원 (LCT 현장에서 일하는 건설노동자)

현장 발언 - 건설노조 경인건설지부 조합원 (인천 송도 현장에서 일하는 건설노동자)

기자회견문 낭독 - 건설노조 부산울산경남지부 교선부장 강한수

 

경 과

 

- 5일 동안 5명의 건설노동자가 사망하는 사고가 발생했는데, 공교롭게도 모두 포스코의 건설현장이다. 하지만 이는 우연이 아니다. 포스코는 이미 오래전부터 건설노동자들의 안전과 처우를 외면하는 곳으로 언제든 사고가 발생할 우려가 있는 곳이었다.

- 올해 들어서만 1월 포항제철소 질소가스 누출로 4명의 노동자가 사망하는 사고가 발생하고, 인천 송도 더샵 센트럴시티 건설현장에서 1명이 추락사한 포스코는 바로 지난달 안전사고 재발방지를 위한 고용노동부 특별감독 결과를 수용한다면서 안전사고 예방을 천명했다. 하지만 며칠이 지나지도 않아 발생한 부산 엘시티 현장 사고와 인천 송도 센트리움 현장 사고로 2018년 노동자 사망 기업 1순위를 차지하고 있다.

- 건설노동자들의 안타까운 죽음 막을 수 있는 것은 철저한 진상조사와 더불어 올바른 재발방지 대책이 함께 진행돼야만 한다. 하지만 오늘날까지 건설현장에서의 사고는 사고의 책임주체인 원청에게 솜방망이 처벌을 되풀이해오면서 사고를 원천적으로 차단하려는 노력을 해오지 못했다. 그로 인해 가장 큰 수혜를 본 곳 중 하나가 바로 포스코이며, 그로 인해 죽거나 다치는 것은 결국 가장 아래의 건설노동자였다.

 

 

 

해운대 LCT 추락 사망 사고

송도 펌프카 전도 사망 사고

 

 

 

 

 

기 자 회 견 문

 

포스코건설 전 현장 특별근로감독 실시하라

작업중지로 인한 생계대책 포스코건설이 책임져라

 

 

32일 해운대 LCT 현장에서 4명의 건설노동자가 사망하는 안타까운 사고가 발생하였다. 연이어 37일 인천 송도 포스코 센토피아 현장에서 펌프카 타설 중 아웃트리거 지반 침하로 전도사고가 발생해 타설 작업중이던 건설노동자 2명이 중상을 입었고, 그 중 1명은 끝내 사망하였다. 인천 송도 현장에서는 지난 1월에도 1명의 사망사고가 발생한 바 있다.

 

일주일간 포스코건설이 시공하는 부산과 인천현장에서 10명의 사상자(5명 사망)가 발생했다. 이처럼 포스코건설에서 유독 중대재해가 많이 발생하는 것이 결코 우연이 아니다. 포스코건설은 그동안 수차례에 걸쳐 안전경영을 천명했지만, 이는 순전히 말뿐이었다. 포스코건설 시공현장은 공기단축을 이유로 노동자들이 새벽부터 밤까지 중노동에 시달려야 했고, 불법 다단계 하도급이 판치는 무법천지의 현장이었다. 건설현장의 안전사고와 관련된 모든 위험요소가 포스코건설에 집약되어 있었던 것이다.

 

부산 LCT현장 참사와 관련해서 사장의 진정성 있는 사과 운운하며, 유족과의 합의가 끝났고, 이에 따라 전면 작업중지가 해제되고, 공사재개가 탄력을 받을 수 있다는 기사가 나오고 있다. 경악을 금치 못할 일이다. 중대재해가 발생하면 돈으로 해결하고 합의하면 언제든지 공사를 재개할 수 있다는 천박한 인식이 오늘날의 죽음의 건설현장을 만든 것이다.

 

지금 필요한 것은 공사재개에 대한 논의가 아니다. 포스코건설 중대재해에 대한 철저한 진상조사와 예방대책 수립, 그리고 안전총괄 책임자인 포스코건설에 대한 강력한 처벌이 우선되어야 한다. 이미, 송도 사망사고를 통해 LCT현장 뿐만이 아니라, 포스코건설 전체현장의 안전관리가 심각하게 문제가 있다는 것이 드러났다. 또 다른 중대재해를 예방하기 위해서라도 신속하게 고용노동부가 포스코건설 전 현장에 대한 철저한 특별근로감독을 실시해야 한다.

 

고용노동부는 2016년 남양주 가스폭발 사고 이후, 포스코건설 전 현장에 대한 특별근로감독을 실시하였다. 하지만, 그 뒤 불과 2년도 지나지 않아 또 다시 포스코건설에서 연이은 중대재해가 발생하고 있다. 노동부의 특별근로감독이 형식적이라는 비판이 나오는 이유이고, 이러한 중대재해 조사에 노동조합이 참여해야 하는 이유이기도 하다. 포스코건설은 송도 사망사고 이후, 전 현장의 작업을 일시 중지하고, 안전대책을 점검한다고 한다. ‘고양이에 생선 맡기는 격인 대책이어서 만시지탄이다. 그간의 포스코건설의 행태로 인해 그 진정성이 의심되는 상황이다.

 

또한, LCT현장에 대한 전면작업 중지와 포스코건설 전 현장에 대한 일시 작업중지로 그곳에서 일하는 건설일용 노동자들의 생계 역시 문제가 되고 있다. 생계대책 역시, 안전사고의 총괄책임자인 포스코건설이 책임져야 한다. 이를 힘없는 하청업체에게 떠넘겨서는 결코 안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