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의 규정

제정 : 2007년 4월 6일

개정 : 2007년 7월 26일

개정 : 2015년 2월 11일

 

제 1 장 총칙

 

제1조(목적) 이 규정은 전국건설노조(이하 조합)규약 제46조의 근거하여 각 회의의 민주적, 집단적, 능률적 운영에 대한 책임성과 효율적 집행을 높이기 위한 것이다. (2007.7.26. 개정)

 

제 2 장 회의 소집, 절차, 성립

 

제2조(소집)

1. 회의소집은 다음의 절차가 적용된다.

① 총회와 대의원대회는 규약에 따른다.

② 총회와 대의원대회를 제외한 회의의 경우 임시회의의 소집은 위원장과 해당 회의 성원의1/3 요청, 혹은 하위 회의단위의 의결에 의한다.

 

2. 정기회의 소집은 다음과 같다.

중앙위원회 : 3개월마다 1회

중앙집행위원회 : 1개월마다 1회

상무집행위원회 : 2주일마다 1회

* 참고(월 1회 본조 중앙 상근자 전체회의 / 각 실별 주1회 회의 / 임원 수시 점검회의)

 

제3조(공지) 회의 공지는 다음과 같이 한다. (2007.7.26. 개정)

1. 회의 공지의 주체는 위원장이 되고, 안건, 일시, 장소를 명기해야 한다.

 

공지수령인

공지기간

기타

전국대의원대회

지역본부

14일

 

중앙위원회

해당회의

구성원

14일

임시회의공지는 최소 48시간 전

다음의 경우 직접 구두공지 가능

① 긴급상황 ② 위원장의 재량으로

중앙집행위원회

7일

 

상무집행위원회

1일

 

2. 각 회의에 대한 공지기간은 다음과 같다.

 

제4조(정족수)

 

회의 성립요건

정족수 미달시

전국대의원대회

과반수 대의원 참석

30분 경과 후 정족수 미달시, 4주내 재소집, 천재지변 등 불가피한 사유가 있을 경우 예외로 한다.

중앙위원회

과반수 지역본부, 중앙위원 참석으로 성원

30분 경과 후 정족수 미달시 2주내 재소집, 지역본부 관계없이 성원의 과반수 참석 정족수

중앙집행위원회

과반수 지역본부, 중앙집행위원의 참석

30분 경과 후 정족수미달시, 10일내 재소집

연기된 회의는 지역분포 관계없이 과반수 정족수

상무집행위원회

정족수의 과반수

30분 경과후 정족수 미달시 위원장이 재소집

 

제5조(출석)

1. 회의 참석에 있어서 대리참석은 허용되지 않는다. 단, 본조 3항에 의해 불가피하게 대리참석해야 할 경우 위임범위는 다음과 같다.

① 지역본부장이 성원이 되는 회의는 지역본부 임원까지

② 지부장이 성원이 되는 회의는 지부 임원까지

2. 불가피한 사유로 대리참석 해야 할 경우 회의일 1일전까지 불참사유와 위임장을 조합에 제출해야 하며 미제출한 경우는 대리참석이 인정되지 않는다.

3. 회의의 불참, 대리참석은 다음의 경우를 제외하고는 원칙적으로 허용되지 않는다.

① 해외출장 시

② 신체이상으로 업무수행을 하지 못할 경우

③ 가족의 사망, 부상 등의 사유

④ 기타 긴급하고도 중대하다고 인정될만한 사유

 

제 3 장 의장

 

제6조(의장)

1. 위원장은 조합의 각종회의의 의장이 되며, 위원장 유고시 수석부위원장이, 수석부위원장 유고시는 부위원장 중 연장자가 의장이 된다.

2. 분과위원회, 상설위원회와 특별위원회의 위원장은 해당 위원회 회의의 의장이 된다.

 

제7조(의장의 의무) 의장은 이 규정에 따라 회의를 민주적으로 진행할 책임을 지며 회의의 질서를 유지하고 다음 각 항에 의거하여 회의를 운영한다.

1. 의사정족수를 확인한 후 회의의 성립을 선언하고, 의사일정에 따라 회의를 운영한다.

2. 회의성원들이 안건의 핵심과 논점을 충분히 파악할 수 있도록 안건을 상정한다.

3. 발언권이 공평하게 행사되도록 발언자를 지명한다.

4. 동의내용을 구성원에게 정확히 정리하여 전달한다.

5. 충분한 토의 후 표결을 선언하고 그 결과를 발표하는 동시에 가결 또는 부결을 선포한다.

6. 회의운영을 위해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때에는 휴회 또는 정회를 선포한다.

7. 이 규정을 위반하거나 지시에 복종하지 않고 회의질서를 문란하게 하는 자에게 경고를 발하며 그 발언을 금지시키거나 퇴장을 명한다.

8. 회의 중 참석자가 정족수에 미달하게 된 사실이 확인된 때에는 유회를 선포한다.

9. 기타 회의장의 질서를 유지하기 위해 필요한 조치를 취한다.

 

제 4 장 서기와 회의록

 

제8조(서기) 회의내용의 기록을 위해 서기 약간 명을 두되, 서기는 의장이 임명한다.

 

제9조(서기의 임무) 서기는 의장의 지시에 따라 다음과 같은 회의사무를 처리한다.

1. 출석인원의 점검

2. 회의 중 일체의 의사의 기록

3. 회의록 작성, 서명 및 의장의 확인과 서명

4. 기타 필요한 사항

 

제10조(회의록의 내용) 모든 회의는 참석자가 인준한 회의주재 임원이 해당 회의의 의사록에 서명한다.

1. 회의의 종류

2. 회의의 일시 및 장소

3. 출석자와 의장의 성명

4. 안건

5. 동의의 내용과 동의자 성명

6. 표결가부의 수

7. 기타 중요사항

 

제11조(회의결과 통보) 회의결과는 회의의 종료 직후 가능한 한 신속하게 지역본부, 지부에 통보하고 자료실에 게시한다.

 

제12조(자구의 정정과 이의의 결정) 발언자는 회의결과가 통보된 다음날 오후 5시까지 회의록 자구의 확인과 변경을 의장에게 요구할 수 있다. 그러나 회의결과를 근본적으로 변경할 수 없다.

 

 제 5 장 의사의 진행

 

제13조(안건의 심의) 안건의 심의는 다음의 순서에 의한다.

1. 의장의 안건상정 선언

2. 제안자의 제안 설명

3. 질의

4. 토의

5. 표결

 

제14조(안건의 제출) 회의의 안건은 다음 각 항의 절차에 의거하여 제출한다.

1. 사무처장은 상정할 안건자료를 정리하여 개회 전에 회의성원에게 배포하며 특히 대의원대회 상정 안건은 늦어도 대회 5일 전까지, 중앙위 안건은 늦어도 3일전까지 배포되어야 한다. 단 간단한 안건에 대해서는 이를 생략할 수 있다.

2. 다른 규정이 없으면 동의와 재청으로 안건이 성립한다.

3. 대의원대회에서 미리 정해진 안건 외에 안건을 상정하고자 할 때는 대의원대회 개회 전까지 제출할 안건과 전체 대의원 1/10의 연서명을 받아 서류로 제출하여야 하며, 회의 중에 긴급 안건을 상정할 때는 긴급안건을 의장에게 제출하여 출석인원의 과반수의 찬성을 얻어야 한다. (2015.2.11. 개정)

4. 가결된 안건이 분명히 잘못되었다고 그 회의 폐회 전이라도 재론하자는 번안동의는 회의참석자 2/3 이상의 찬성으로 성립한다. (2007.7.26. 개정)

 

제15조(우선 심의) 의장은 다음 각 항에 해당하는 동의가 제출된 때에는 다른 안건에 대하여 우선하여 취급하여야 한다.

1. 의사진행

2. 토론종결

3. 의장 불신임

4. 회의규칙에 대한 질문

5. 정회, 휴회, 폐회

 

제16조(발언) 발언하고자 하는 사람은 거수로써 의장의 허가를 얻어 소속과 성명을 명확히 한 다음 의제 범위 내에서만 발언한다. 만일 발언이 의제범위를 벗어났을 때는 의장은 발언을 중지시킬 수 있다. 발언은 간단 명료해야 하며, 다음 각 항의 발언은 금지된다.

1. 인신공격, 기타 무례한 언사의 사용

2. 타인의 사생활에 관한 사항

3. 타인의 권한을 침해하는 사항

4. 타인의 발언 중에 발언하거나 이를 방해하는 일

 

제17조(발언권의 제한) 각종 회의에서 성원은 동일 의제에 대하여 2회 이상 발언하면 의장이 발언을 제한할 수 있다. 그러나 질의에 대하여 답변할 때와 발언자 또는 동의자가 그 취지를 설명할 때에는 그러하지 아니한다.

 

제18조(토의) 토의를 하고자 하는 사람은 반대 또는 찬성의 취지를 밝히고 발언하여야 하며 토의에 있어서 의장은 가능한 한 찬성자와 반대자를 교대로 지명하여야 한다.

 

제19조(토의의 종결) 의장은 질의 또는 토의의 유무를 성원에게 물어서 이의가 없을 때에 질의 및 토의의 종결을 선언한다.

 

제20조(표결의 선언) 의장은 표결 전에 표결에 붙이는 사안을 명백히 선언한 후 표결을 실시하여야 하며 표결선언이 있은 후에는 누구든지 안건에 대하여 발언할 수 없다.

 

제21조(표결의 순서)

1. 의장은 표결시 수정동의가 있을 때에는 원안과 차이가 가장 많은 수정안부터 순차적으로 표결하여야 한다.

2. 수정동의가 가결되면 의장은 이후 이에 반하는 수정동의, 또는 원안에 대해서 표결할 수 없다.

3. 수정안이 전부 부결된 때, 또는 수정동의가 없을 때에는 원안을 표결한다.

4. 표결은 찬성, 반대, 기권의 순서대로 한다.

 

제22조(의결정족수) 의장은 표결 전에 회의장에 참석한 인원을 확인하고 의사정족수가 충족되었을 경우 표결을 하고, 별도의 규정이 없는 경우 출석인원 과반수의 찬성으로 결정한다. 단,가부 동수일 경우 부결된 것으로 한다.

 

제23조(표결의 방법) 표결 방법은 별도의 규정이 있는 경우는 규정에 따르고 그 외에는 다음 각 항의 방식에 따른다.

1. 구 두

2. 거 수

3. 기 립

4. 기명투표

5. 무기명투표

 

제24조(일사부재의) 부결된 안건은 같은 회의 중에 다시 제출하지 못한다. (2007.7.26. 개정)

 

제 6 장 참관 및 질서유지

 

제25조(공개 여부) 회의의 참관 및 참관 범위에 대한 결정은 의장이 하되, 출석 과반수의 동의가 있으면 이를 변경할 수 있다.

 

제26조(참관인의 규율)

1. 참관인은 의장의 지시에 따라 소정의 장소에서 참관하여야 한다.

2. 참관인은 회의에서 발언하거나 기타 의사진행을 방해하는 행위를 하여서는 안 된다. 단, 의장이 회의 성원의 동의를 얻어 허락한 경우에는 발언을 할 수 있다.

 

제27조(질서유지)

1. 각종 회의의 성원은 의석을 이탈하거나 회의장을 혼란하게 하는 행위를 해서는 안 된다.

2. 회의장에 문서를 배포하거나 첨부하고자 하는 경우에는 사전에 배포자와 배포내용에 대해 사무처장에게 확인절차를 거쳐야 한다.

 

부 칙

 

제1조(통상관례) 이 규정에 미비한 사항은 통상관례에 따른다.

제2조(절차) 규약과 본 규정이 절차를 규정하지 않은 경우 회의 참석자의 과반수가 회의 수행 및 절차 규정에 대해 결정한다.

제3조(시행) 이 규정은 통과된 날로부터 시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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