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워크레인 투쟁속보> 2호

타워크레인 투쟁속보 2호

 

 

민주노총 건설노조 타워크레인분과위원회

무기한 총파업 투쟁을 선포하다!

 

쟁의행위 찬반투표 결과 59.63%로 가결

오늘 11시, 총파업 투쟁선포 기자회견 진행 후 투쟁 돌입

 

타워 총파업 투쟁 선포 기자회견

 

타워 총파업 투쟁 선포

 

타워 총파업 투쟁 선포

 

타워 총파업 투쟁 선포

 

타워 투쟁 선포 기자회견

 

타워 투쟁 선포 기자회견

 

 민주노총 전국건설노동조합 타워크레인분과위원회(분과위원장 최동주)가 총파업에 돌입한다.

 타워크레인분과위원회는 지난 5월 31일, 쟁의행위 찬반투표 개표를 통해 재적조합원의 59.63% 찬성으로 총파업에 돌입할 것을 결정했다. 5월 20일, 중앙노동위원회 조정중지 결정과 함께 모든 파업권을 획득하면서 오는 4일부터 총파업에 돌입할 것을 선포했다.

 

1. 2019년 임금 및 단체협상, 사측 노동조합 요구안 못 들어준다

 타워크레인분과위원회는 지난 520, 중앙노동위원회의 조정중지 결정이 내려진 이후, 같은 날부터 전국 순회 총회를 진행하며 쟁의행위 찬반투표를 진행했다. 30일 모든 지부의 쟁의행위 찬반투표가 종료되었고, 531일 개표를 진행한 결과 59.63% 찬성으로 가결됐다

임금 및 단체협상 교섭 과정에서 사측은 임금 동결을 요구하고 있을 뿐 아니라, 그 어떤 요구사항에도 응할 수 없다는 입장을 고수해왔다. 노동조합은 사측과 각각 4차례 씩의 정식교섭과 2차례씩의 실무교섭을 진행하며, 노사 양측의 이견을 좁히고자 했으나 결국 총파업까지 오게 되었다.

 

2. 소형타워크레인 철폐, 정부는 대책 마련하라

임단협 투쟁과 더불어 소형타워크레인 철폐를 위한 대정부 투쟁에 나서는 이유는 소형타워크레인이 수많은 사고를 일으키고 있고, 사고 가능성이 농후한 가운데 국토교통부를 비롯한 정부에서는 전혀 대책을 마련하지 않고 있기 때문이다.

소형타워크레인은 지난 2014년부터 건설기계로 정식 등록되기 시작했지만, 명확한 제원 기준도 없고, 국가 자격증을 소지한 전문 자격자가 아닌 20시간 교육만으로 누구나 운전할 수 있게 되어 있다. 건설노조는 이에 대해 대책마련 요구를 수년간 해왔지만 정부는 타 소형건설기계와의 형평성상 불가능하다는 답변만 되풀이해왔다.

소형타워크레인은 명확한 제원 기준이 없이 단지 최대 인양하중 2.9톤이라는 것 때문에 단종된 장비나 여러 불량 부품들을 끼워 맞추어 불법 개조된 타워크레인이 전국에서 급속도로 늘어나 운행 중이다. 자체 중량만으로도 수십 톤이 넘는 소형타워크레인이 언제 대형 사고를 일으켜도 이상하지 않을 정도다. 이미 건설노조 자체 조사만으로도 30건의 사고가 일어났음을 파악했다. 타워크레인 노동자들은 정부가 소형타워크레인 관리감독 능력을 상실했다고 보고, 이번 총파업을 통해 소형타워크레인 철폐를 위한 대정부 투쟁을 진행한다.

 

 

 

<기자회견문>

 

타워크레인 노동자 다 죽는다!

임단협 투쟁 승리하고, 소형타워크레인 철폐시키자!

전국 타워크레인 점거를 불사하겠다는 결의로

무기한 총파업에 돌입한다

 

타워크레인 노동자들은 점점 살기 어려워지고 있다. 지금도 1년 중 절반인 6개월을 실업상태로 보내고 있는 상황에서 자본에 치이고, 정부에 마저도 치여 벼랑 끝으로 내몰리고 있다. 임금 및 단체협약 체결을 위한 교섭에서 사측은 노동조합이 요구하는 부분을 모두 들어줄 수 없다고 버티고 있고, 정부는 무분별한 소형타워크레인 제도를 방관하면서 타워크레인 노동자들은 다 죽는다!’고 울분을 토하고 있다.

 

건설현장 골조작업의 꽃이라고 불리는 타워크레인, 건설현장에 미치는 영향력이 엄청난 타워크레인이지만 민주노총 건설노조의 타워크레인 조합원 중 절반 가까이는 실업자다. 건설경기가 하락하는 탓도 있지만 그보다 더 큰 문제는 사측의 노동조합 탄압과 정부가 사실상 장려하고 있는 소형타워크레인 때문이다.

 

타워크레인 노동자들은 2년마다 갱신되는 단체협약을 체결하기 위한 교섭을 올해 4월부터 진행해왔다. 하지만 사측은 처음부터 임금 동결을 비롯해 현장 휴게소 설치조건 완화와 같은 노동환경 개선 등 노동조합의 모든 요구안에 대해 절대 불가 입장을 고수해왔다. 건설노조는 타워크레인 2,300 조합원과 모든 타워크레인 노동자들의 노동 환경 개선을 이끌어가는 조직으로서 최대한 교섭을 통해 노사가 단체협약을 체결하려는 입장을 보여 왔다. 그럼에도 사측은 요구안 수용 불가를 고집하며, 끝끝내 타워크레인 노동자들을 벼랑 끝으로 내몰았다.

 

이러한 사태를 만들어 낸 것은 정부의 탓이 크다. 국가자격증이 필요한 타워크레인 노동시장을 완전히 망가뜨려버린 것은 정부가 소형타워크레인을 사실상 장려하고 있기 때문이다. 지난 2014년부터 건설기계로 정식 등록되기 시작한 소형타워크레인은 명확한 제원 기준도 없어 불법 개조를 하고, 허위 등록을 해도 아무런 문제없이 건설현장에서 돌아가고 있다. 더구나, 이런 위험천만한 장비를 조종하는 것은 국가자격 소지자도 아니라 단지 정부가 정한 20시간 교육만으로 허가를 받은 자가 운행한다.

 

4년 동안 30건의 사고가 발생하고, 불법 개조의 정황이 드러나도 정부는 타워크레인 노동자들의 목소리를 외면해왔다. 건설사들은 사실상 정부가 장려하는 소형타워크레인을 현장에 꽂았고, 타워크레인 노동자들은 하나 둘 씩 실업자가 되었다.

 

타워크레인 노동자들은 더 이상 물러날 곳이 없다. 정부는 타워크레인 노동자를 실업자로 만드는 일에 앞장서고 있고, 사측은 단체협약 체결을 거부하는 상황에서 타워크레인 노동자들은 최후의 수단인 총파업을 결의했다. 이제 믿을 것은 노동자들의 하나 된 결의뿐이다.

 

민주노총 건설노조의 타워크레인 노동자들은 무기한 총파업에 돌입한다. 사측과의 임단협 투쟁을 승리로 이끌고, 정부의 확실한 소형타워크레인 대책이 마련될 때까지 총파업으로 맞설 것이다. 전국 대규모 현장의 타워크레인이 멈출 것이고, 그 어떤 대책 마련이 되기 전까지는 전국의 모든 타워크레인이 멈추도록 점거를 불사하면서까지 타워크레인 노동자들의 분노를 보여줄 것이다. 임단협 투쟁을 승리하고, 소형타워크레인을 철폐시키기 위한 총파업을 승리해, 스스로 우리의 생존권을 지켜낼 것이다.

 

 

201963

민주노총 전국건설노동조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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